설비도면물량산출 시스템 '캐드-비오엠(CAD-BOM)'

  
물량산출의 혁신 CAD-BOM!
이제 스케일을 사용하지 않고 CAD화면에서 물량을 산출하는 시대!

  
개요
hr_line1.png

많은 업무가 전산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물량산출은 원시적인 방법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CAD로 작성된 도면을 출력하여 펼쳐놓고 스케일을 이용해 하나씩 길이를 재거나 각 부속을 체크해가면서 카운트하는 원시적인 방법으로 산출하고 있다. 이렇게 산출한 후 엑셀이나 견적 프로그램에 입력하여 집 계하고 계산하여 각종 양식에 맞춰 출력물을 완성하는 과정으로 이어진다.
수작업에 의존하는 작업 패턴을 바꾸기 위해 CAD도면 파일을 CAD화면에 띄워놓고 사용자가 마우스 로 좌표를 지정하거나 부속 심볼을 체크하면서 산출하는 방식으로 바꾸었다. 재질, 사이즈, 부속의 정의 는 사용자가 임의로 할 수 있으며 산출된 결과는 엑셀 파일에 출력된다.
  
주요 기능
hr_line_6.png

정의 기능

사이즈, 재질, 부품의 약어 명칭을 사용자가 간단히 정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사이즈나 재질, 부품의 종류를 한 번만 정의하면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다.

Bom_5.jpg

파이프 및 덕트 길이 정의

CAD에 작도된 파이프 및 덕트의 끝점을 차례로 지정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길이를 측정하면서 표기한다. 정의된 길이에 의해 보온재 및 행거의 물량도 자동으로 정의한다. 여기에서 작도된 파이프는 CAD도면에서 마우스로 늘리면 자동으로 물량도 늘어난다.

Bom_6.jpg

부품의 정의

사용자가 지정한 부품의 명칭을 도면에서 정의하면 지정한 부품을 카운트한다

Bom_7.jpg

입상부 물량 정의

평면도에서 나타나지 않는 물량은 대화상자를 통해 별도로 정의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표기한다.

Bom_8.jpg

물량 산출

정의된 파이프, 덕트 및 부품의 물량을 범위를 지정하여 산출한다. 산출된 물량은 엑셀(Excel) 데이터로 출력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