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풍부한 예제 도면을 통한 실습 중심의 학습서 AutoCAD 2017 출판사: 혜지원 저자: 이진천
[목차] Part1 AutoCAD 2017 입문
Chapter01 AutoCAD 2017을 위한 준비 Lesson01 AutoCAD 2017 설치 및 라이선스 활성화 1. AutoCAD의 설치 2. 라이선스 활성화 Lesson02 AutoCAD 2017 화면 구성 1. 시작 화면 2. 도면 작성 화면 Lesson03 자신만의 화면 구성하기 1. 메뉴막대의 제어 2. 도구막대의 제어 3. 명령행 영역의 제어 4. 리본메뉴의 제어 5. 팔레트의 제어 6. 뷰포트 도구의 제어 7. 화면 색상 변경하기 8. 화면 정리 9. 상태막대의 사용자화 Lesson04 조작 방법 및 용어 1. 마우스의 조작 2. 조작 용어 및 표현 방법 3. AutoCAD 명령의 실행 4. 동적 입력 모드
Chapter02 AutoCAD의 기본 조작과 기초 지식 Lesson 01 명령어 맛보기 1. 선(LINE) 2. 원(CIRCLE) 3. 복사(COPY) 4. 이동(MOVE) 5. 지우기(ERASE) 6. 명령의 취소(UNDO)와 복원(REDO) Lesson 02 AutoCAD 기본 조작 1. 파일의 조작 2. 좌표계와 좌표의 지정 3. 도면 범위와 단위의 설정 4. 화면의 조작 Lesson 03 그리기 도구의 활용 1. 그리드(GRID)과 스냅(SNAP) 2. 직교(ORTHO) 모드 3. 극좌표 추적(Polar Tracking) 4. 객체스냅(OSNAP)과 객체스냅 추적(OTRACK) 5. 동적 입력(DYN) 6. 선가중치(LWT) 7. 객체 투명도(TRY) 8. 선택 순환(SC) Lesson 04 객체의 선택 1. 선택상자에 의한 개별 선택 2. 사각형의 범위를 지정해 선택하는 윈도우(W)와 크로싱(C) 3. 다각형으로 지정하는 ‘윈도우 폴리곤(WP)’과 ‘크로싱 폴리곤(CP)’ 4. 객체 전체를 선택하는 ‘ALL’과 선택에서 제외시키는 ‘R’ 5. 울타리에 걸친 객체를 선택하는 ‘F’ 6. 올가미 선택 7. 직전에 선택했던 객체 ‘이전(P)’와 마지막에 생성된 객체를 선택하는 ‘최후(L)’ 8. 기타 선택 옵션 9. 조건을 부여해 선택하는 신속선택(QSELECT) 10. 유사한 객체를 선택하는 유사 선택 11. 선택한 객체의 표시/비표시 Lesson 05 객체 특성 1. 도면층 2. 색상 3. 선 종류 4. 선 가중치 5. 객체 특성의 조작(PROPERTIES, DDMODIFY) [예제 도면]
Part2 AutoCAD 초급 Chapter03 객체의 작성 Lesson 01 객체의 작성 1. 호(ARC) 2. 직사각형(RECTANG) 3. 다각형(POLYGON) 4. 폴리선(PLINE)과 폴리선 편집(PEDIT) 5. 스플라인(SPLINE)과 스플라인 편집(SPEDIT) 6. 구름형 수정기호(REVCLOUD) 7. 도넛(DONUT) 8. 타원(ELLIPSE) 9. 구성선(XLINE)과 광선(RAY) 10. 객체 가리기(WIPEOUT) [예제 도면] Lesson 02 영역과 패턴 채우기 1. 경계(BOUNDARY) 2. 영역(REGION) 3. 해치(HATCH) 4. 그라데이션(GRADIENT) 5. 해치와 그라데이션의 편집 Lesson 03 점과 분할 1. 점 스타일 2. 점 3. 등분할 4. 길이 분할 [예제 도면]
Chapter04 객체의 편집 Lesson 01 객체의 조작 1. 회전(ROTATE) 2. 대칭(MIRROR) 3. 축척(SCALE) 4. 신축(STRETCH) 5. 배열(ARRAY) 6. 정렬(ALIGN) 7. 반전(REVERSE) Lesson 02 객체의 수정 1. 자르기(TRIM))와 연장(EXTEND) 2. 간격 띄우기(OFFSET) 3. 끊기(BREAK)와 결합(JOIN), 곡선 혼합(BLEND) 4. 모깎기(FILLET)와 모따기(CHAMFER) 5. 길이 조정(LENGTHEN) 6. 중첩객체 삭제(OVERKILL) Lesson 03 객체 또는 도면의 조회 1. 거리(DIST) 2. 면적(AREA) 3. 지오메트리 측정(MEASUREGEOM) 4. 영역/질량 특성(MASSPROP) 5. 리스트(LIST) 6. ID점(ID) 7. 시간(TIME)
Chapter05 도면 주석 Lesson01 문자의 작성 1. 문자 스타일(STYLE) 2. 여러 줄 문자(MTEXT) 3. 단일행 문자(TEXT) 4. 문자의 편집 [예제 도면] Lesson02 치수의 기입 1. 치수 관련 용어 및 기호 2. 치수 스타일(DIMSTYLE) 3. 연관 치수 및 주석 감시 4. 치수 기입 5. 중심선 표식 6. 치수 편집 Lesson03 지시선의 작성 1. 다중 지시선 스타일(MLEADERSTYLE) 2. 다중 지시선(MLEADER) 3. 다중 지시선 편집(MLEADEREDIT) 4. 다중 지시선 정렬(MLEADERALIGN) 5. 지시선 수집(MLEADERCOLLECT) [예제 도면] 배관기능사
Part3 AutoCAD 중급 Chapter06 주석 축척과 도면 템플릿 Lesson01 주석 축척 1. 주석 축척이란? 2. 주석 축척의 정의 및 순서 이해하기 3. 주석 축척의 조작 기능 Lesson02 도면 템플릿 1. 도면 템플릿이란? 2. 템플릿 파일의 작성 3. 템플릿 파일의 활용
Chapter07 블록과 테이블 Lesson01 블록의 활용 1. 블록이란? 2. 블록의 작성(BLOCK, BMAKE) 3. 블록을 배치하는 삽입(INSERT) 4. 외부 파일로 저장하는 블록 쓰기(WBLOCK) 5. 블록 특성의 관리 6. 디자인센터와 툴 팔레트의 활용 Lesson02 외부 참조 1. 외부 참조(External Reference)란? 2. 외부 참조 관리자(XREF) 3. 파일을 첨부하는 부착(ATTACH, XATTACH) 4. 외부참조의 분리 및 결합 Lesson03 테이블(표)의 활용 1. 테이블 스타일(TABLESTYLE) 2. 테이블 배치(TABLE) 3. 테이블 셀 문자 편집(TABLEEDIT) 4. 테이블 데이터 내보내기(TABLEEXPORT) 5. 테이블 데이터 링크(DATALINK) 6. 테이블 그립의 조작 7. 테이블 편집 방법 [예제 도면] 시계
Chapter08 도면의 출력 Lesson01 도면의 배치 1. 도면 배치(LAYOUT)란? 2. 배치의 작성 3. 뷰 포트의 활용 4. 뷰 포트의 조작 5. 모델 공간으로 배치 Lesson02 페이지의 설정 1. 페이지 설정이란? 2. 페이지 설정 관리자 3. 페이지 설정 적용 Lesson03 도면의 인쇄 1. 플로터 및 플롯 스타일 관리자 2. 인쇄(PLOT) 3. 인쇄 스타일 관리 Lesson04 내보내기 및 전송 1. 내보내기 2. 전자 전송 세트
Part4 AutoCAD 고급(P.77+39) Chapter09 동적 블록과 동작 레코드 Lesson01 동적 블록의 활용 1. 동적 블록이란? 2. 동적 블록 예제 3. 동적 블록관련 기능 Lesson02 동작 레코드 1. 동작의 녹화 2. 동작의 정지 3. 동작의 재생 4. 사용자 메시지 삽입 5. 동작 매크로 관리 6. 동작 레코더의 기본 설정 [예제 도면] 동적 블록: 세면기
Chapter10 매개변수를 활용한 도면의 작성 Lesson01 매개변수의 기초 1. 파라메트릭 도면이란? 2. 구속조건의 종류 3. 파라메트릭 도면 작성을 위한 메뉴 4. 파라메트릭 도면 Lesson02 기하학적 구속 1. 기하학적 구속이란? 2. 기하학적 구속의 종류 3. 기하학적 구속조건 지정 방법 Lesson03 치수 구속 1. 치수 구속이란? 2. 치수 구속의 종류 3. 치수 구속조건 부여 및 편집 4. 매개변수 관리자 [예제 도면] 동적 블록: H형강
Chapter11 속성과 필드 Lesson01 속성 정의와 추출 1. 블록 속성이란? 2. 속성 정의와 추출 방법 3. 속성관련 기능 Lesson02 필드의 활용 1. 필드란? 2. 필드의 작성 3. 필드의 갱신
Chapter12 사용자 환경 Lesson01 사용자 환경 구축하기 1. 자신만의 리본 패널 만들기 2. 리본 패널을 관리하는 리본 탭 만들기 3. 리본에 탭 추가 4. 도구막대를 리본 패널에 복사 5. 자신만의 도구막대 만들기 6. 신속접근 도구막대의 사용자화 7. 실행 이력을 볼 수 있는 문자 윈도우 8. 명령행의 설정 9. 나만의 작업환경을 만드는 작업공간(WORKSPACE) 10. 작업환경을 관리하는 옵션(OPTIONS)
Part5 3차원 객체의 모델링 및 편집 Chapter13 3차원 기초 및 모델링 Lesson01 3차원 기초 1. 2차원과3차원의 차이 2. 3차원 객체 종류 3. 3차원을 위한 작업공간 4. 3차원 좌표계와 좌표 지정방법 5. 오른손 법칙의 이해 6. UCS 아이콘의 이해 7. UCS 및UCS 관리자 8. UCS를 쉽게 정의할 수 있는 동적UCS(DUCS) 9. 각도와 높이를 지정하는 관측점 사전 설정(DDVPOINT) 10. 뷰를 작성하고 편집하는 뷰 관리자(VIEW) 11. 평면뷰로 지정하는 평면(PLAN) 12. 3차원 뷰를 자유롭게 제어하는3D 궤도(3DORBIT) 13. 여러 창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 뷰포트(VPORTS) 14. 모델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비주얼 스타일 Lesson02 솔리드(SOLID)의 작성 및 편집 1. 솔리드 기본 객체 2. 벽체 모양의 폴리솔리드(POLYSOLID) 3. 돌출시켜 솔리드 객체로 만드는 돌출(EXTRUDE) 4. 경계 영역의 눌러 당기기(PRESSPULL) 5. 3차원 회전체를 만드는 회전(REVOLVE) 6. 둘 이상의 객체 세트를 조합해3차원 객체를 작성하는 로프트(LOFT) 7. 경로를 따라 솔리드 형상을 만드는 스윕(SWEEP) 8. 장치(GIZUMO)의 조작 [예제 실습] 소파 모델링 9. 솔리드의 연산 10. 객체를 자르는 슬라이스(SLICE) 11. 두께가 있는 솔리드로 바꾸는 굵게 하기(THICKEN) 12. 단면의 작성(SECTION) Lesson03 메쉬(MESH)의 작성과 편집 1. 메쉬(MESH) 기본 객체 2. 회전체를 만드는 회전 곡면(REVSURF) 3. 방향 벡터를 따라 메쉬를 작성하는 방향벡터 곡면(TABSURF) 4. 두 객체 사이에 메쉬를 작성하는 직선보간 곡면(RULESURF) 5. 4개의 객체로 만드는 모서리 곡면(EDGESURF) 6. 부드러운 메쉬 만들기(SMOOTH) 7. 각진 부분의 추가 및 제거(CREASE) 8. 메쉬의 편집 [예제 실습] 마우스 모델링
Chapter14 3차원 모델의 표현 Lesson01 모델 뷰의 표현 1. 배치의 작성 2. 기준 뷰의 작성 3. 투영 뷰의 작성 4. 단면 뷰의 작성 5. 상세 뷰의 작성 6. 뷰 환경 설정 7. 뷰의 편집 8. 뷰의 업데이트 Lesson02 모델의 장식과 관측 1. 재료의 정의와 적용 2. 광원의 설정 3. 카메라 설정 4. 보행 시선(3DWALK) 및 조감뷰(3DFLY) 5. 동적으로 관측하는 애니메이션 6. 렌더링 |